협동조합은 소자본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초기 자본이 적고,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협동조합을 설립하려면 요건과 절차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그러면 협동조합의 특징, 설립 절차와 그 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협동조합 이란
협동조합”이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ㆍ생산ㆍ판매ㆍ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을 말합니다.
협동조합은 공동으로소유하고 민주적으로운영하는 사업체를 통해 공통의 경제 · 사회 · 문화적 필요를 충족하고자 자발적으로 결합한 결사체 입니다.
협동조합의 7대 원칙으로서는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합원 제도,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 자율과 독립, 교육 및 훈련 정보제공, 협동조합간의 협동,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를 들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결성된 조합원들의 민주적 조직입니다.협동조합은 일반 기업과 달리 개인의 이익보다는 조합원의 공동 이익을 추구합니다.
협동조합의 주요 특징
• 민주적 운영: 1인 1표 원칙으로 운영되며, 자본 규모에 따른 의사결정 권한 차이가 없습니다.
• 조합원 중심: 이익은 조합원들에게 돌아가며, 사업 방향도 조합원의 의견에 따라 결정됩니다.
• 사회적 가치 중시: 단순한 이익 창출이 아닌, 지역사회 기여와 공동의 목표 실현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 정부 지원 가능: 협동조합은 정부 및 지자체의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소상공인, 프리랜서, 은퇴자, 청년 창업가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아무나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설립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립하려는 경우에는 5인 이상의 조합원 자격을 가진 자가 발기인이 되어 정관을 작성하고 창립총회의 의결을 거친 후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ㆍ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신고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조합원은 협동조합 설립 목적에 동의하고 조합원의 의무를 다하는 자로,자연인 뿐만 아니라모든 형태의 법인도 가능하며,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협동조합 설립 절차
협동조합 설립은 일반적인 개인 사업자 등록과는 다소 다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다음은 협동조합을 설립하는 주요 과정입니다.
1) 발기인 모집
협동조합을 설립하려는 경우에는 5인 이상의 조합원 자격을 가진자로 구성된 발기인이 필요합니다. 자연인, 법인 무관합니다. 사업목적과 운영방향을 논의하고 협동조합의 형태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업아이템이 협동조합 구조에 적합한지 검토해야 합니다.
2) 발기인은 설립목적에 맞게 조직구성과 운영에 관한 규칙인 정관을 작성하여 발기인 전원이 기명 날인합니다.
3) 조합설립취지와 목적에 동의하는 동의자를 모집하고 동의서를 제출 받습니다.
4) 발기인과 조합동의자인 조합원들은 창립총회개최 7일전에 창립총회 일시, 안건 등을 공고 하고 창립총회를 개최합니다.
5) 창립총회를 열어서 정관을 승인하고 대표이사 및 이사회를 구성합니다. 총회에서 이루어진 의결사항에 대해서는 의사록을 작성합니다.
6) 발기인은 조합의 주사무소 소재지의 시, 도지사에게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서 설립신고를 합니다.
단, 조례로 시ㆍ도지사가 시ㆍ군ㆍ구청장에게 설립신고 업무를 위임한 경우 시ㆍ군ㆍ구청장에게설립신고해야합니다.
정관, 사업계획서, 조합원명부, 발기인 총회회의록 등이 필요합니다.
7) 신고를 접수 받은 시도지사는 20일 이내에 신고확인증을 교부합니다.
8) 신고를 마친 발기인은 총회에서 구성된 이사회의 이사장에게 설립사무를 인수인계합니다
9) 조합원들은 의무사항인 출자금을 이사회에 납입합니다.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출자금의 최저 또는 최고 한도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조합별로 자유롭게 정관에 1좌당 금액을 규정할 수 있습니다.
10) 주된사무소 소재지 등기소에 협동조합설립 등기를 합니다.
11) 등기가 경료된 뒤 주된사무소 소재지 세무서에 신고를 하며 사업자등록을 하고 은행계좌 개설 등을 진행합니다. 협동조합 설립절차가 마무리 되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협동조합의 이점과 성공 전략
1) 초기 자본 부담이 적음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이 출자금을 공동 부담하기 때문에 개인 사업보다 초기 자본 부담이 적습니다.또한, 정부와 지자체에서 운영 자금 및 사업 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위험 분산 효과
일반적인 개인 사업은 실패 시 모든 부담을 개인이 지게 되지만,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며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3) 신뢰 기반의 비즈니스 운영
협동조합은 조합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조합원 모두가 운영에 참여하므로 경영 투명성이 높아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4) 다양한 지원 혜택
• 정부 및 지자체의 협동조합 지원 사업 활용 가능
• 협동조합 전용 대출 및 창업 지원금 신청 가능
• 세금 감면 및 공공사업 참여 기회 제공
협동조합은 초기 자본 부담이 적고, 구성원 간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한 창업 모델입니다.특히 소상공인, 청년 창업가, 은퇴자 등에게 적합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다만, 설립 절차와 운영 방식이 일반 사업체와 다르므로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정부 지원 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조합원 간 협업을 강화한다면 협동조합은 지속가능한 성공적인 사업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